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광주·전남도 의료 공백을 넘어 의료 대란까지 우려되고 있다. 현재 지역 거점 상급종합병원인 전남대병원 전공의 319명 가운데 278명이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이 가운데 200명 이상이 업무현장에 복귀하지 않고 있다. 조선대병원도 전공의 142명 가운데 113명이 병원으로 돌아오지 않는 등 광주·전남 주요 병원의 전공의 집단행동 파장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여기에다 광주지역 의과대학 졸업 후 수련을 앞둔 신규 인턴들도 임용을 포기하고 나섰다. 특히, 파업에 참여한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채워왔던 전임의들과 4년차 레지던트들도 병원을 떠날 예정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 전문의와 전임의·간호사 등을 중심으로 전공의가 떠난 공백을 메웠던 비상 진료 체계가 붕괴될 위기에 놓인 셈이다.

전공의 파업 장기화 조짐으로 지난 23일 오전 8시부로 정부의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상향되자 광주시는 시민안전실 주관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다. 시는 공공병원·보건소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의료기관 24시간 응급실 운영, 필수의료과목 중심의 단계적 진료체계 전환 등 비상진료대책을 차질 없이 수행할 계획이다. 전남도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위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종합병원 응급실 등 응급의료기관 24시간 비상진료체계 유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평일 진료시간 확대, 공공병원 및 보건소 야간진료체계 가동 등을 통해 도민의 의료 서비스 이용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시·도의 대응은 응급 처방에 그칠 수밖에 없어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