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학동 건물 붕괴 참사]경찰, 철거업체 등 전격 압수수색

현대산업개발 사무소 등 5곳서

‘중과실’ 철거 관계자 1명 입건

철거건물 붕괴 현장 감식
10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철거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와 경찰 등 합동감식반이 사고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공사 건물 붕괴 원인을 조사중인 경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10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광주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학동4구역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광주 현장사무소와 철거업체 2곳, 감리회사 등 5곳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은 특히 이번 참사와 관련 과실이 크다고 판단된 철거공사 관계자 1명을 입건했다.

경찰의 이번 참사의 심각성을 고려해 사고 하루 만인 이날 오전 영장을 신청, 오후에 영장을 발부받아 강제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재개발사업 전반과 철거 작업 과정 등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재개발사업 전반은 광주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맡고, 참사 관련 내용은 강력범죄수사대가 맡아 수사한다. 경찰은 인허가 과정은 물론 재개발사업 전반에 문제가 없었는지 살펴보고, 철거 작업 과정에서도 무리한 철거가 이뤄졌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강력범죄수사대는 전날 재개발사업, 철거 업체 관계자 등 10명과 공무원 1명, 사고 목격자 2명 등 모두 13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도 참사 직후 광주지검 형사3부장을 반장으로 하는 수사협력반을 편성해 현장검증에 참여하는 등 사고 원인 및 진상 규명을 위해 경찰과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광주경찰 관계자는 “안전수칙 관련 규정과 준수 여부, 업무상 과실 여부 등에 대해 관련자 조사와 함께 전문기관 감정의뢰 등 수사를 계속해나갈 것”이리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