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5개 자치구 연계
초교 1·2학년 대상 4월 시행 예정
개학 후 수요조사 실시하다 늦어져
‘행정편의주의’ 학부모 불편 호소

 

어린이들의 통학로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시행 중인 ‘초등학교 등하굣길 교통안전지킴이’ 사업이 개학 한달이 지난 4월께 시행될 전망이다. 사진은 교통안전지킴이의 인솔 하에 하교 중인 초등학생들의 모습. /광주 남구 제공

광주광역시와 시교육청, 자치구가 합동으로 추진하는 초등학교 1·2학년 대상 ‘초등학교 등하굣길 교통안전지킴이’ 사업이 새 학기가 한 달이 지난 4월에서야 시행될 예정이어서 ‘행정 편의주의’ 때문에 사업 추진이 늦어졌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광주시와 시교육청,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초등학교 등하굣길 교통안전지킴이’ 사업이 이르면 4월께 추진된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은 이 사업은 통학 방향이 유사한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교통안전지킴이 인솔 아래 안전하게 등·하교시키는 사업으로, 아이들의 등하굣길을 챙기기 힘든 맞벌이 학부모 등으로부터 인기다.

교통안전지킴이 사업이 새 학기 한 달이 지나서야 시행되는 표면적인 이유는 ‘수요 조사’가 3월 개학 이후 이뤄졌기 때문이다.

당국은 예비소집 시기와 개학일 사이 사전 수요 조사를 실시할 경우 개학 이전 타 지역 전출 학생 등 때문에 수요자를 다시 파악해야 하는 행정적인 번거로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광주시와 시교육청, 자치구가 공동으로 해당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사업이 적기에 추진되기 힘든 구조라는 점이다. 광주시가 운영지침 및 계획을 수립하고, 시교육청이 대상학교 및 참여학생 모집, 자치구는 교통안전지킴이 선발·운영을 각각 맡다 보니 책임 소재가 제각각이다.

이 때문에 일부 자치구는 4월 1일부터 사업을 추진하지만, 나머지 자치구는 4월 둘째 주가 돼서야 사업 시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광주 한 자치구 관계자는 “교통안전지킴이가 4월에 시행되는 데에 일부 학부모나 지킴이들이 민원을 제기하기도 한다”며 “자치구는 시에서 내려오는 지침을 따라야 하다 보니 우리만 먼저 나서서 사업을 추진할 순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자치구 관계자는 “3월 중에 교통안전지킴이를 투입하려고 노력했으나, 교육청에서 학생 수요 조사를 늦게 실시했다고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더욱이 광주시와 시교육청은 사업 추진이 늦어진 데 대해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도 했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시는 대략적인 운영지침을 내릴 뿐 사업이 늦어진 부분에 대해선 교육청에 문의하는 게 좋겠다”고 답한 반면, 시교육청 측은 “광주시 주관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일 또한 광주시가 맡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지역 학부모들은 각 기관의 행정 편의주의 때문에 어린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을 학부모들이 떠안아야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초등생 자녀를 둔 학부모 A씨는 “맞벌이를 하다 보니 아이들 등하굣길이 가장 걱정되는데, 이런 좋은 취지의 사업이 4월에서야 시작된다고 하니 아쉽다”며 “각 기관이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해 새 학기에도 공백이 없도록 미리미리 준비를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정석 기자 pj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