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의료 서비스가 가장 취약한 전남 농어촌지역이 의료대란 최대 사각지대로 내몰렸다.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전공의·전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농어촌지역 공중보건의사(공보의)들이 대거 차출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광주지역 상급(3차)종합병원인 전남대·조선대 병원 교수들까지 줄 사직에 나서면서 환자들의 건강 및 생명권이 위협받고 있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전국 최대 의료취약지로 꼽히는 전남지역에서 지난 11일 23명에 이어 25일 추가로 22명 등 총 45명의 공보의가 한달간 수도권 등 전국 대형병원과 응급의료상황실에 배치됐다. 전남 전체 공보의 267명의 17%에 이른데다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은 숫자다. 타 시·도의 경우 경북 44명, 경남 32명, 전북 17명, 충남 27명, 강원 27명, 경기 21명 등이다. 전남도는 공보의 파견과 4월 복무 만료 등으로 발생될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당분간 공보의가 떠난 지역의 환자 불편과 진료 차질이 불가피할 실정이다.

더군다나 전국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행렬이 이어지면서 28일 오전까지 전남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 사직서를 전달한 교수는 총 정원 283명 중 92명이다. 조선대 의대교수도 161명 가운데 46명이 사직서를 냈다. 하지만 양 의대 교수 상당수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한 만큼 대부분의 교수들이 29일까지 비대위에 사직서를 제출할 전망이다. 현재 의료 현장의 마지막 보루인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수리 전까지 ‘주 52시간 근무 준수’ 등 준법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의대 정원 2천명 증원 방침을 굽히지 않으면서 의료계와의 대화 돌파구조차 찾지 못해 전남 농어촌지역의 시름이 더 깊어지고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