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일자리 만들도록 노력할 것”

 

전남 목포시가 올해 40개 사업 4천187명이 참여하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본격화했다. 사진은 지난 6일 하당노인복지관에서 열린 노인일자리발대식. /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가 올해 40개 사업 4천187명이 참여하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본격화했다.

목포시는 최근 하당노인복지관 및 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에서 노인일자리발대식을 시작하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발대식은 지난 6일 하당노인복지관 및 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 이날 목포시노인복지관과 목포노인직업훈련센터, 12일 (사)대한노인회 목포시지회, 하나노인복지관과 (사)건강나눔의 순서로 진행되며, 발대식 후 장애인인식개선 및 아동학대신고의무자 교육 등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노인일자리에는 4천187명이 참여한다. 시는 지난 1월부터 추진되고 있는 시 공익형 1천395명을 포함해 7개 수행기관과 협약을 맺어 40개 사업 총 4천187명의 일자리를 진행하며 16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는 지난해보다 381명 정도 증가한 것으로 예산도 42억원정도 늘었으며, 특히 사회서비스형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은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한 봉사 분야와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노인 인력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참여자들의 자기만족과 성취감 부여로 노인복지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날 발대식 참석자들은 사회참여의 기회를 통해 봉사와 실천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노인상을 창조하며 목포시 공익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일자리에서 가장 최우선이 건강과 안전이다. 건강과 안전이 함께하는 행복한 일자리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일자리를 마련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노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포/김배원 기자 kb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