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조선대병원 34명 전임의 이탈
3주째 의료 공…병원 운영 축소 불가피
정부, 미복귀자 5일 면허정지 처분 통보
지역의료계 "대화 통한 문제 해결"촉구

 

전공의 집단사직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정부가 강제조사에 착수하면서 정부와 의사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윤태민 수습기자 ytm@namdonews.com

광주·전남 상급종합병원 2곳의 전임의 34명이 임용을 포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공의 이탈로 지역 의료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린 상황에서 마주한 또다른 악재다.

4일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은 52명 신규 전임의(펠로우) 임용 대상자 중 21명이 최종 임용을 포기했다. 조선대병원에서도 올해 3월 정원 19명 전임의 중 13명이 임용을 거부했다.

당초 전남대병원은 이달까지 기존 전임의가 퇴직함에 따라 이들로 충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에 40%만 채우게 되면서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전남대병원 전공의 126명 중 119명,조선대병원 전공의 113명 중 106명이 아직 병원으로 돌아오지 않는 상황에서 전임의까지 병원을 빠져나가면서 가득이나 어려운 병원운영이 더욱 궁지에 몰린 상황이다. 수련의(인턴) 대부분(전남대병원 86명·조선대병원 36명)도 임용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인들의 잇따른 집단행동 속에 두 병원 모두 수술 등 진료 및 병상가동률 등이 평균 대비 20~40% 내외로 떨어진 상황이다.

차선책으로 이 병원들은 전문의 근무일수를 현재 보다 더 늘리겠다는 구상이지만 이미 한계에 봉착한 상황이다.

2주 전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뤄졌을 당시 의료계에서 예측한 대체 인력 가용 가능 기간인 3월이 이미 다가온 만큼 상황이 보다 심각해 지고 있다.

일각에선 전남대병원·조선대병원의 축소 운영도 불가피하다는 말이 돌고 있다.

정부는 복귀 하지 않은 의료진에 대한 강도높은 대응 방안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이미 이날 오전부터 복지부는 전남대·조선대병원에 현장점검반을 보내 전공의 이탈자 현황 점검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 미복귀 전공의들의 경우 이번 점검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근거로 우선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행정처분하고, 이후 사법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지역 한 의료계 관계자는 “만약 실제로 정부의 강경 대응 방안이 현실화 된다면 그 피해는 안그래도 열악한 지역에 쏠리게 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