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여명 전국의사총궐기대회 참석
200여명은 전공의 등으로 추산돼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광주광역시 동구 조선대병원에서 거동을 할 수 없는 한 환자가 퇴원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하는 전국 의사들이 3일 서울 여의도에 집결한 가운데 광주와 전남에서도 약 6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잠정 추정됐다.

정부는 의료 현장을 벗어난 의사들에 대한 법적절차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정부와 의료계의 긴장감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리는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 전남지역 의사 각 200여명,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및 전남대, 조선대 소속 의대생 등 200여명이 관광버스 및 개별상경 방식으로 서울로 향했다.

전국에서 모인 참여 인원은 2만여명으로 추산되는 상황이다.

이번 서울 상경이 당장 지역 의료시스템 공백을 더 악화시키진 않을 전망이다.

전공의로 한정할 경우 상당수는 병원 이탈 인력으로 추정된다. 당장은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은 이들의 공백을 예비 인력으로 충당하고 있는 만큼 영향은 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공의 공백 속에 이들 병원의 수술 및 병상 가동률 등이 평소 대비 3~40%선에 머물러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 의료시스템은 열악해 질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이들 대신 의료 현장에 투입된 인력의 체력적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점도 우려스럽다.

이달 상당수 전임의들의 계약도 종료되는 만큼 추가 충원이 필요하지만 신규 전임의들이 임용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져 쉽지 않다.

정부의 강경 대응도 변수다.

복지부는 다음날인 4일부터 광주·전남 상급종합병원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할 예정으로 확인됐다.

현재(3일 기준)까지 복귀명령 불이행 확인서를 받은 전공의는 전남대 112명(7명 복귀), 조선대 106명(7명 복귀)으로 파악된다.

복지부는 현장점검 후 전공의 복귀 현황이 파악되면 면허정지 등 법적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럴경우 그나마 현장에 남아있는 의료인력들까지 동요할 수 있어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와 전남도도 연일 비상대응 전략을 짜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광주시는 응급의료 유관기관에 중증응급환자가 대형병원 응급실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상 응급이송체계 운영을 요청했다. 또 응급환자의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24시간 응급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전남도도 전남소방본부와 전남지방경찰청, 전남응급의료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의료공백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응급의료기관 35개소와 응급의료시설 9개소에 24시간 응급진료가 가능하도록 핫라인을 구축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 중이다.

광주 한 의료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의료인들의 목소리에 정부가 답을 하지 않으면서 발생한 것이다”라며 “정부의 강경 대응 원칙 고수가 사태를 진정시킬 수 있는 변수가 되진 않을 것으로 본다. 의료인 집단행동의 규모가 더욱 커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서로 대화의 물고를 트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로의 입장에서 진솔한 대화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