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인재양성·정주생태계 구축
지·산·학 협력 AI·미래차 인재육성 주력
강기정 “ 미래인재 양성 사다리 완성 기대”
이정선 “교육을 통한 광주발전 기대

 

광주광역시청사./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잠정 선정됐다.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은 교육부로부터 최대 100억원대 예산을 지원받는다.

광주광역시는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사업’에 광주가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1차 선정 지자체는 광주시를 포함해 부산시·대구시·대전시 등 총 31건이다. 시범지역 운영은 2026년까지 3년 간이다. 이후 정식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공모에는 15개 시·도, 94개 기초지자체 등 총 40건이 신청했다.

교육부는 ▲특구 지정의 합목적성(20점) ▲사업계획의 우수성(40점) ▲연계·협업의 적절성(20점) ▲재정 계획의 적정성 ▲성과관리의 체계성(10점) 등을 서면·대면 평가하고,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선정했다.

광주시와 광주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확대 등 교육개혁 과제 반영과 지역 특화산업 중심 인재양성 및 취업·창업지원,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RISE)과 연계한 대학, 공공기관 등 32개 기관과 지·산·학 협치(거버넌스) 구축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또, 지난 2월19일 비공개로 진행된 대면 심사에서도 지역대학과 연계한 공동교육 과정, 취·창업 지원, 지·산·학 거버넌스 구축, 인공지능(AI) 인재양성 사다리, 학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한 늘봄학교 진행 상황을 중심으로 강조했다.

그동안 두 기관은 공동 전담팀을 꾸려 매주 회의를 개최하는 등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시민공청회, 지방시대위원회, 대학, 공공기관 등 각계 여론을 수렴해 중점 과제도 발굴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광주가 잘하고 있는 통합돌봄, 인공지능(AI) 및 미래차 등 첨단산업과 교육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연계해 광주만의 인재양성 사다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광주가 인재를 키우고 인재가 광주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청이 지자체, 대학, 공공기관, 지역기업들과 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