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원 시작 11개 공공기관 대화
구조혁신 이어 조직·서비스·평가 혁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2일 오전 서구 광주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해 직원들과 협업사업의 효율적 수행방법 등을 논의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공공기관 혁신 2단계에 돌입한다.

광주시는 22일부터 광주사회서비스원과 공공기관 현장 대화를 시작으로 시민 행복을 높이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은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민 행복과 공공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정책이다.

시는 올해부터 공공기관과 함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동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시민·이해 관계자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성과를 직접 평가할 예정이다.

평가 결과, 우수 공공기관으로 선정되면 다양한 보상(인센티브)을 제공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확산시켜 광주시 전체 공공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또 지난해 공공기관 혁신 1단계로 추진한 구조혁신에 그치지 않고 혁신 2단계인 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

그동안 공공기관 통폐합(24개→20개), 비효율적인 사업 조정, 기관장 임기 일치 등 공공기관에 대한 시민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기능 효율화 및 책임경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공공기관 구조혁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올해 이어지는 공공기관 혁신 2단계인 서비스 혁신에선 ▲성과 중심 일하는 조직으로 체질 개선 ▲소통과 참여 및 시민 눈높이 맞춤형 서비스 제공 ▲공공기관 성과 목표관리 및 보상 체계 강화 등 조직·서비스·평가 3대 분야 혁신을 추진한다.

시는 공공기관과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 직원과 현장 대화’, ‘공공기관장 회의’를 운영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현장 대화’는 시와 공공기관 협업사업에 대한 목표와 현안을 직원들과 공유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하는 소통의 장이다. 이날 광주사회서비스원을 시작으로 4월까지 광주시 산하 11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시와 공공기관의 역할은 다르지만, 시민 행복을 위해 일한다는 목표는 동일하다.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지혜를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