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 거세지는 의료계 반발
전남대 병원 예비인턴 79명 임용포기서 제출
​​​​​​​전공의들 무단 결근...의대생 휴학 잇따라
정부, 업무복귀 명령…미복귀시 면허 정지
시민들 “아픈 환자 있다는 걸 직시해야”

 

조선대병원에 내원한 일부 환자들과 가족들이 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로 인해 진료 등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 /박정석 기자 pjs@namdonews.com
조선대병원에 내원한 일부 환자들과 가족들이 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로 인해 진료 등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면서 혼란을 겪고 있다. /박정석 기자 pjs@namdonews.com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광주·전남 지역 의료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남대·조선대병원 전공의 380명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떠나는 가 하면 전남대병원 예비인턴 수십명은 스스로 임용포기서를 제출했다. 또 전남대·조선대 의대생들 일부도 휴학계를 내고 학교를 떠나는 등 전공의 집단행동에 동참하고 있다.

정부는 사직서를 낸 전공의들을 향해 병원 현장 복귀 명령을 내리는 동시에 불이행시 의사면허 정지 등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며 으름장이지만 의료현장에선 회의론만 확산되고 있다.

20일 지역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내 사직서 제출 전공의의 구체적인 현황을 확인하고,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했다.

전남대병원은 이날 오전 12시까지 기준 319명 전공의 중 266명이 사직서를 냈다. 이중 병원 본원 기준 207명이 무단 결근한 것으로 확인돼 복지부가 개별 문자메시지 발송 형태로 업무개시 명령서를 발송했다.

조선대병원은 142명 전공의 중 114명이 업무개시명령을 받았다. 전날 사직서를 낸 전공의는 108명이지만 진료유지명령 발령으로 연가 사용이 금지됐음에도 휴가를 간 전공의 6명도 포함됐다.

복지부는 업무개시명령을 받은 전공의들의 복귀 여부를 확인한 뒤, 미복귀자에 대해 불이행확인서를 발부하고 추가로 강제이행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특히 강제이행명령에도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에 대해서는 의사면허 정지 등 조치하고 고발하겠단 입장이다.

문제는 당장 이들이 병원 현장으로 복귀할 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란 점이다.

지역 한 의료계 관계자는 “원론적인 문제(의대정원)가 해결되지 않았는데 이들이 병원으로 돌아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정부가 어떻게 대응하지도 충분히 인지했음에도 사직을 결정한 것은 그만큼 절박함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전향적 자세가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번 전공의 집단행동 여파가 지역 의료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남대병원의 경우 예비인턴 임용포기서를 제출한 인원만 79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전남대 의대 재학생 731명 중 282명이 휴학계를 제출했으며, 조선대 의대 학생들도 개별적으로 휴학을 신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내 구축된 의료시스템 붕괴도 이미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역 한 대학병원에선 내과, 응급실 등 필수의료부서에선 담당 의사가 출근하지 않아 환자가 다른 의사가 올 때까지 대기하는 등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일부 환자는 타 병원으로 전원 조치 되기도 했다. 외래 진료는 물론이고 응급을 제외한 정규수술은 예약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광주 한 시민은 “이번 사태가 참 안타깝다”라며 “이유가 어떻게 됐던 간에 아픈환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정부와 의료계 모두 정확히 바라봤으면한다. 이건 아닌거 같다”고 호소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