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4월 24일 소음대책 토론회 준비
무안국제공항활성화 원탁회의도
강기정 “총선 이후 3자 대화 추진”
김영록-김산, 오늘 회동 여부 주목

 

강기정 광주시장이 13일 오후 기자들과 차담회를 갖고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한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표류하던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문제가 다시금 속도를 내고 있다. 빠르면 총선 이후 이와 관련한 토론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13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4월 예정된 총선일정이 마무리 되면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문제 당사자 격인 강기정 광주시장·김영록 전남지사·김산 무안군수 등이 모두 모인 원탁토론을 추진한다.

이날 강 시장은 “시는 오는 4월24일 예정된 소음피해 대책 토론회를 준비중이다”며 “항공기 이착륙과 관련한 소음 예상 피해 관련 시뮬레이션 결과물 등 많은 자료와 국방부에도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음 피해 대책 토론회는 지난해 12월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만나 발표한 합의 사항 중 하나다.

그러면서 강 시장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원탁회의를 추진중이다”며 “광주·전남·무안 3자 원탁회의로 할지, 인접 시군을 포함할 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강 시장은 삼자회담 가능성 언급은 그간 반대 입장을 고수해 온 김산 무안군수의 미묘한 입장 변화와 맞물리며 기대감을 키운다.

최근 김 무안군수는 ‘김 지사와 군·민간공항 이전 문제로 두고 별도 만남을 갖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강 시장의 최근 태세 전환도 터닝포인트란 분석이다.

강 시장은 지난달 말 “광주 군·민간 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 이전은 광주·전남·무안의 윈-윈 사업”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광주와 전남 시도민들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이유로 8분이나 시간이 더 소요되는 불편에도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무안공항역 경유를 받아들였다며 ‘희생론’을 부각 시켰다.

특정 지역에 이익이 집중되는 불공정한 사업이 아니란 포석을 깐 셈이다. 시가 더 이상 기피시설을 무안군에 떠 넘겼단 원죄론적 입장이 아닌 동등한 사업파트너란 인상을 심어줬다는의미로도 해석된다.

강 시장은 “김영록 전남지사와 김산 군수가 먼저 만나겠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이후에 삼자가 만날 수도 있을 것이다”며 “총선이 끝나면 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14일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산 군수의 양자회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김 지사를 비롯한 도내 22개 시·군 단체장과 부단체장은 이날 오후 2시 도청 왕인실에서 열리는 전남도-시·군 출생수당 공동추진 업무협약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김 군수는 단체장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려 김 지사와의 만남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두 사람이 만나더라도 군공항 이전 관련 논의가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만약 김 지사와 김 군수가 행사 전후로 별도 회담을 가진다면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광주 민·군 공항 무안공항 통합논의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s6;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