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창(남도일보 사회부 차장)

 

이은창 남도일보 사회부 차장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2천 명 확대 계획을 밝힌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집단 행동’을 예고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산하 16개 시·도 의사회는 오는 15일 대규모 궐기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른바 ‘빅5’라 불리는 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 등 서울 지역 대형병원들은 이미 집단행동에 동참키로 했다.

전공의들 역시 12일 밤 임시총회를 통해 집단행동 동참 여부를 논의한다고 한다. 의협 관계자들도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등 정부와 국민들을 위협하고 있다.

한 전임 의협 회장은 자신의 SNS에 “재앙은 시작됐다”며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 의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라고 엄포를 놨다. 또다른 전임 의협 회장도 “의사 알기를 정부 노예로 아는 정부”라며 여론을 호도하기도 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도 “더 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소탕하듯이 강력하고 단호하게 처벌하려 하지 말라”면서 “더 이상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응급의료 현장을 떠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사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에 환자들은 벌써부터 발을 구르고 있다. 의사들이 총파업 등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당장 계획된 치료 일정이 지연될 수밖에 없어서다.

이처럼 환자 생명을 볼모로 한 투쟁에서 매번 승리해온 의사들은 이번에도 총파업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환자와 환자 가족들을 볼모로 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이미 국민들은 ‘의료대란’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잘 알고 있다. 정부 역시 강경대응을 통해 이번엔 반드시 의료대란을 저지해야 한다.

전국의 의사들이 부디 총파업 대신 의대 증원에 따른 교육환경 개선에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