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전기분과, 한전 앞에서 촉구

 

전국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 소속 노동자들이 1일 한전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전국건설노조 제공

배전 노동자들이 한국전력의 일방적인 고용정책과 관리감독 잘못으로 인한 산재사고 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는 1일 한전 본사 앞에서 집회를 “한전 배전계획처는 노조와 즉각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현장 배전노동자의 목소리를 반영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한전은 배전 협력업체를 2년 단위로 입찰을 통해 선정하는데, 전국 433개 업체 중 최대 50%에서 30%까지 줄이겠다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며 “이렇게 되면 업체를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고 우리 노동자들의 고용은 보장받을 수 없게 된다”고 토로했다.

또 “한전 직원의 기기 오조작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라”며 “매년 한전 직원 실수로 약 5명이 산재사고를 당한다. 오조작 사고의 투명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전선인 ‘사선’을 작업하는 노동자들은 전신주에 올라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며 “작업차량이 갈 수 없는 곳은 사람이 오를 수밖에 없다. 그곳에서 작업을 한다고 3~6개월 자격을 정지하면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 시키고 미지급한 공사금액을 시급히 지급해 배전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긴급 야간 돌발 작업자에 대한 휴식을 보장하는 등 건강권과 휴식권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