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소연(남도일보 서울취재본부 차장)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불과 4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선출되면서 여야 각 정당의 제20대 대통령 선거 대진표가 확정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내년 3월 9일 대선을 향한 대장정에 돌입했다.

현재까지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지만, 이 특징 중에 하나로 꼽히는게 어느 주자도 호감도 보다 비호감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번 대선은 역대 최악의 ‘비호감 대결’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선두 후보들에 얽힌 각종 논란과 의혹, 포퓰리즘 경쟁이 가열되는 양상 속에 부동층의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오고 있다.

특히 유권자 대비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2030세대들의 선택이 크게 중요해졌다. 이들은 이념과 지역에 얽매이지 않고 선거 당시 정치 상황과 이슈에 따라 투표하는 성향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또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심은 정권 연장론보다는 정권 교체론에 방점을 찍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피로감과 피폐한 민생 경제, 부동산 가격 급등, 조국 사태 등 진보 진영에 대한 실망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지지율은 접전 양상을 보여, 결국 두 후보의 정책과 미래 비전 등 경쟁력에 의해 승부가 갈리지 않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호남 민심의 선택도 대권의 향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보수 진영의 윤석열-안철수 후보의 단일화와 진보 진영의 이재명-심상정 후보 간 ‘단일화’ 전략도 심사숙고해야 한다.

후보들의 비호감도가 높을수록 2030세대 등 부동층의 선거 관심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대선 투표율이 매우 저조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국민으로 하여금 비호감을 걸러내거나 최악을 피하려고 투표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대선 후보들은 국민이 비전과 정책으로만 승부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