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의회, 파행 거듭에 외면하는 지역민
의원들간 사사건건 고성·막말·설전 다반사
이해관계에 얽혀 지역 현안 발목잡기 ‘비난’

영광군의회가 무소속의원과 민주당 의원들간 갈등으로 사실상 의회가 마비되고 있다. /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의원 간 갈등으로 연일 시끄러운 가운데 영광군의회에 향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군민을 위한 행보보단 자신들의 밥그릇싸움에 더 치중하는 것처럼 보여서다.

31일 영광군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의원간담회에서 무소속 A의원은 “군의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직 사퇴와 민주당 K의원의 징계를 요구한다. 의장이 책임지라”고 주장하며 논란이 일었다.

군의회 의장은 “의장단 사퇴는 없으며 책임질 일 있으면 분명히 책임 질것이나 사퇴는 없다”며 맞섰다. 이후 27일에는 민주당소속 K의원이 실제로 자치행정위원장직 사퇴를 결정하는 등 사실상 파행을 겪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의회 붕괴는 군정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준다.

한빛원전 민간환경 및 안전감시센터(이하‘민감센터’)신축부지 선정에 군의회가 의원별로 반대하면서 5개월여 가까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사례다.

영광군은 노후된 민감센터를 총16억원(국비50%·군비50%)예산을 투입, 3층 660㎡ 규모로 올해 1월 착공할 계획이었지만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상태다.

이개호 국회의원은 2015년 9월 11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민감센터가 사용 중인 건물은 1996년 준공돼 노후화로 인해 누수, 균열, 침수 등 피해가 심하기에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청사 신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 영광군 소유 군서면 치매센터 예정 부지를 추진코자 했으나 의원들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역시 추진이 중단됐다.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군정을 마비시킨 지역의원들을 향한 실망감 떼문이다. 벌써부터 내년 지방선거 후에 현 의원들 중 몇명이나 살아남을지 걱정스럽다는 목소리 마저도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한 지역민은 “군민은 안중에도 없다. 군정 발전을 위해서 더욱더 노력하고 협의해야할 군의원들이 군정 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같다”며 “지난 1년여 동안 의원 간에 반목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내년 선거는 전부 다 바꿔야 한다”고 꼬집었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