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철거 현장 붕괴 사고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철거 현장 붕괴 사고

마른하늘에 날벼락이었다. 지난 9일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철거현장에서 지상 5층 건물이 무너지는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발생했다. 건물이 붕괴되면서 시내버스와 인도, 편도 4차선 도로를 덮쳐 버스에 타고 있던 17명 중 9명이 숨졌다. 8명은 크게 다쳐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가 난 도로는 광주의 5대 관문 중 하나로 차량통행이 많은 곳이다. 출퇴근 시간대였다면 더 큰 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다. 사고 후 동아리 후배들을 만나고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가던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아들 생일에 장을 보고 집으로 향하던 60대 어머니 등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사연이 전해지며 광주가 슬픔에 잠겼다. 대통령까지 나서 애도를 표하고 있다.

붕괴사고는 안전 불감증이 낳은 인재로 보여 심각성이 더하다. 구조물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철제 지지대 미설치, 흙과 폐기물로 쌓은 잔해더미 위의 굴착기 작업 강행, 주변인도·버스 정류장에 대한 기본적인 안전 설비 시공 미이행 등의 ‘3무’로 인해 대형 참사로 이어졌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철거 현장 공사를 관리·감독할 인력도 상주하지 않은 점 등이 밝혀지면서 행정당국의 안일함에 대한 지적까지 나온다. ‘총체적 부실’이 빚어낸 사고란 것이다. 더구나 두달 전인 4월 4일 광주 동구 계림동 목조주택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서 건물이 붕괴해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광주를 비롯 전국 곳곳에는 크고 작은 노후 건물이 수없이 많다. 철거 공사도 잦을 수밖에 없다. 그만큼 안전사고가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철거 현장의 안전 조치를 의무화하는 법과 제도를 서둘러 정비해야 한다. 경찰은 건축주와 철거업체, 감리업체, 행정당국 등을 대상으로 법 위반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 엄벌에 처하기 바란다. 이런 후진국형 사고를 언제까지 봐야 하나.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