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국민의힘 떳떳하면 권익위에 조사 맡겨야

더불어민주당이 국민권익위원회에 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그 가족들의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를 받아 12명이 투기 의혹 등 비위에 연루됐다. 하지만 102석의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아직 어떤 조사도 받지 않았다. 비난이 일자 국민의힘은 뒤늦게 그제 감사원에 소속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감사원에 조사를 맡긴 표면상 이유는 권익위의 민주당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출신 전현희 전 국회의원인 만큼 중립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조사 결과 민주당에서 12명의 의원이 투기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나왔고, 당이 이들 전원에게 탈당 권유 또는 출당 조치를 하는 등 초강수를 두자 ‘진퇴양난’에 갇힌 형국이 됐다. 투기 의혹에 연루된 의원이 나오면 국민의힘도 민주당에 준하는 수준으로 탈당 권유 또는 출당 조치를 해야 하는데, 소속 의원 102명 중 2명이라도 투기 의혹에 연루돼 의석 수가 줄어들면 개헌 저지선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감사원 조사를 의뢰한 것은 사실상 부동산 투기 의혹 검증에 응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이 국회의원을 감찰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국회의원은 감사원의 직무감찰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꼼수로 수사를 회피하려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부자인 의원들이 더 많아 투기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국민의힘 주장대로 그 어떤 엄정한 조사도 받을 용의가 있다면 오히려 민주당 출신이 수장인 권익위에 조사를 맡기는 게 가장 떳떳하지 않겠는가. 또 다른 시간끌기로 어영부영 넘어가려 한다면 국민적 분노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오늘 선출될 국민의힘 대표는 취임 즉시 투기 의혹 조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