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양쓰레기 제로화’ 총력전 돌입
道, 수거처리·시설 등 5개 분야 767억 투입
2026년 달성 목표…투기행위 감시업무 강화

보성군 벌교읍은 무인도 해양쓰레기 정화활동을 하는 모습. /보성군 제공

전남도가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위해 총력체계를 구축한다.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와 투기행위 감시업무 강화를 비롯한 수거처리와 기반시설 확충에 대대적인 예산을 투입한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해양쓰레기 제로화 목표 달성을 위해 2021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와 기반시설 확충 등 5개 분야, 23개 사업에 76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난 2018년 실시한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용역 결과에 따르면 매년 약 2만 6천 t의 해양쓰레기가 발생, 이 가운데 2만 2천 t을 수거처리해 약 4천 t이 누적됨에 따라 현재 약 8만 7천 t의 쓰레기가 처리되지 않고 있다.

이에 매년 발생량은 10% 감축하고 수거·처리량을 15% 확대해 2026년에는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사전예방 ▲수거 효율화 ▲기반시설 확충 ▲재활용 확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 바람과 조류의 영향으로 도서?벽지 등 바닷가에 산재한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를 위해 14개 시·군에 해양쓰레기 정화사업비 141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2019년 70명으로 시작한 바다환경지킴이를 올해 231명으로 늘려 주요 해안가에 배치,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와 투기행위 감시업무를 맡겨 깨끗한 해양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취업 취약계층에 일자리도 제공하고 있다.

조업중 인양쓰레기 수매사업에도 23억 원을 투입한다. 또 양식어장 환경개선, 퇴적물 수거·처리, 바닥갈이 등 양식어장 정화사업에 37억 원을 들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친환경 수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한다.

해조류, 패류 양식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티로폼 부표가 미세플라스틱 발생 원인이 되는 점을 감안, 수산물 안전성과 해양생물 보호를 위해 친환경 부표로 교체 보급하는 사업을dp 278억 원을 투입한다.

조업중 유실되거나 무단 투기되는 폐그물로 인한 해양환경 오염 예방을 위해 해수부에 생분해어구 보급사용 확대와 수산업법 개정을 적극 건의한 결과 2026년까지 생분해성 어구가 단계적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열악한 지자체 재정으로 해양쓰레기 수거처리에 한계가 있어 해양수산부, 국회 등에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사업비의 재원과 지원율을 균특 50%에서 일반국고 70%로 상향 지원하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