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전남지역 사적 모임 인원 확대 바람직하다

인구 10만명 당 코로나19 환자 발생률이 전국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전남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이 풀렸다. 1단계 지침을 적용한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은 9일까지 일주일간 고흥과 여수를 제외한 20개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된다.

이제 전남지역에서 5명 이상의 사적 모임 금지는 7명 이상으로 변경됐다. 그동안에는 4명까지 모일 수 있었지만 일주일 동안은 6명까지 늘어나게 된 것이다. 또 유흥시설 5종은 시설 면적 8㎡당 1명에서 6㎡당 1명까지로 완화됐다. 방문판매의 경우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는 운영이 중단됐지만 면적 6㎡당 1명의 인원 제한으로 완화됐다. 파티룸은 개별 방 면적대비 8㎡당 1명에서 6㎡당 1명으로 변경됐다. 방역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고통 완화를 둔 양면성이 있지만, 시범 적용이 성공하면 민생 경제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전남에 앞서 인구 10만명 이하 경북 12개 군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를 시범 적용하고 있다. 12개 군 가운데 4개 군은 9명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했으나 나머지 8개 군은 침체된 지역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완전히 해제했다. 이에 따라 음식점의 경우 식탁 한 칸을 띄우면 인원 제한 없이 손님을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 효과가 크다고 한다.

1년 넘게 장기간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강력한 방역 조치로 지역 경제의 타격이 크다. 이는 전국 모든 지역의 방역 단계를 일률적으로 확대하거나 조정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 하나다. 따라서 지역 상황에 맞게 방역 단계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 전남도와 각 시·군은 일주일 동안 안정적 방역관리를 유지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연장하거나 경북 12개 군처럼 사적 모임 인원을 8명까지 확대하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