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여파로 군항제 개최 여부 관심 …확산 추이 관망 속 민원 증가

취소해도 벚꽃 구경 관광객 막을 수 없어 고심…작년 4백만명

창원시, 현재는 계획 변함없어…방문객 안전 준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 일대 벚꽃 나무가 활짝 펴 2019년 관광객 4백만명이 관람한 진해 군항제/연합뉴스

지난해 국내외 관광객 400만명이 찾았던 전국 최대 규모 봄꽃축제 ‘진해 군항제’가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여파가 축제 개막이 한 달 보름이나 남은 진해 군항제(이하 군항제)에까지 미쳤다.

창원시는 올해 군항제를 지난해보다 나흘 앞당긴 3월 27일 개최하여 계획에 변화가 없다고 11일 밝혔다.

지난달 13일 축제위원회는 지구 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매년 벚꽃이 일찍 피면서 벚꽃 만개 시점과 축제 기간이 일치하지 않는 점을 해소하고자 군항제를 앞당기기로 결정했었다.

그러나 2월 들어 국내에서도 신종코로나 확진 환자가 발생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자 군항제 기간을 줄이거나 아예 취소해달라는 민원이 줄을 잇고 있다.

11일 오전까지 관련 민원이 70여건에 이른다.

창원시청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시민들은 아직 확진 환자가 1명도 없는 경남에 축제로 인파가 몰려 신종코로나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했다.

창원시는 계획에는 변화가 없지만 향후 신종코로나 사태 추이에 따라서 입장을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축제 규모 축소 또는 축제 취소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

설령, 군항제를 취소하더라도 벚꽃을 구경하러 올 수백만의 국내외 관광객들을 막을 방법이 사실상 없다는 점이 창원시의 고민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군항제가 열리든, 열리지 않던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방역 대책, 편의시설을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정현 기자 s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